원상의 세계

법성게와 화엄일승 법계도

圓相 2024. 1. 16. 13:33

#법성게(法性偈)는 신라의 고승인 의상이 깨달음의 경계와 법()에 대하여 표현한 730구의 게송으로, 화엄일승의 교리를 도해한 것이 #화엄일승법계도(華嚴一乘法界圖) 이다.

 

아래 : 영인스님의 법성게 독경

 

 

의상대사 법성게【法性偈】

법성원융무이상(法成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證智所知非餘境)

진성심심극미묘(眞性甚深極微妙)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일념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卽) 일불잡란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생사열반상공화(生死涅槃相共和)

이사명연무분별(理事冥然無分別) 십불보현대인경(十佛普賢大人境)

능인해인삼매중(能仁海印三昧中) 번출여의부사의(繁出如意不思議)

우보익생만허공(雨寶益生滿虛空)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器得利益)

시고행자환본제(是故行者還本際) 파식망상필부득(叵息妄想必不得)

무연선교착여의(無緣善巧捉如意) 귀가수분득자량(歸家隨分得資糧)

이다라니무진보(以陀羅尼無盡寶) 장엄법계실보전(壯嚴法界實寶殿)

궁좌실제중도상(窮坐實除中道床)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약사사의 법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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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종 본산인 인천 만월산 약사사의 미륵보살

 

법계도

의상대사 법성게【法性偈】해설

1. 法性圓融無二相 법성원융무이상

법의 성품은 원융(둥글고 두루)하여 두 모습을 갖지 않고

2. 諸法不動本來寂 제법부동본래적

모든 법은 움직임이 아니고 본래부터 고요하다.

3. 無名無相絶一切 무명무상절일체

이름이 없고 모양이 없어 일체가 끊겨 있어

4. 證智所知非餘境 증지소지비여경

증지로서 아는 바요 여타 경계 아니로다.

5. 眞性甚深極微妙 진성심심극미묘

참된 성품은 그 깊은 끝이 미묘하고

6. 不守自性隨綠成 불수자성수연성

자신의 성품을 지키지 않고 인연따라 이루어진다.

7. 一中一切多中一 일중일체다중일

하나 중에 모든 것이 있고 많은 것 중에 하나가 있고

8. 一卽一切多卽一 일즉일체다즉일

하나 곧 모든 것 많은 것이 곧 하나이다.

9. 一微塵中含十方 일미진중함시방

작은 먼지 속에 온 세상이 포함되고

10. 一切塵中亦如是 일체진중역여시

모든 것이 먼지 중에 역시 이와 같이 포함된다

11. 無量遠劫卽一念 무량원겁즉일념

헤아릴 수 없늠 먼 시간이 곧 한 순간의 생각이고

12. 一念卽是無量劫 일념즉시무량겁

한 생각이 곧 이 헤아릴 수 없은 시간이라

13. 九世十世互相卽 구세십세호상즉

구세거나 십세거나 서로 상즉하되

14. 仍不雜亂隔別成 잉불잡란격별성

혼잡하지 않으면서 경계지어 이뤄진다

15. 初發心是便正覺 초발심시변정각

처음 마음을 일으킨 때가 바른 깨침을 이룬 때요

16. 生死涅槃常共和 생사열반상공화

생사와 열반이 항상 함께 조화롭다

17. 理事冥然無分別 이사명연무분별

근본 현상이 그윽하여 분별할 수 없는 것이

18. 十佛普賢大人境 시불보현대인경

열 부처님 보현 보살 대인들의 경계이다

19. 能仁诲印三昧中 능인해인삼매중

석가모니 부처님의 해인 삼매 가운데에

20. 繁岀如意不思議 번출여의부사의

뜻과 같이 이루옵는 불가사의 쏟아내어

21. 雨寶益生滿虛空 우보익생만허공

생에 이익되는 보배의 비 허공에 가득하다

22. 衆生隨器得利益 중생수기득이익

중생들은 그릇 따라 이익을 얻는구나

23. 是故行者還本際 시공행자환본제

이런고로 수행자가 본래 고향 돌아가되

24. 叵息妄想必不得 파식망상필부득

망상을 그치지 아니하면 결코 얻지 못하리라

25. 無綠善巧捉如意 무연선교착여의

인연없는 선한 기교 뜻과 같이 잡았을 때

26. 歸嫁隨分得資糧 귀가수분득자량

분수를 따라 자랑 얻고 본 집으로 돌아간다

27. 以陀羅尼無盡寶 이다라니무진보

부처님의 다라니로서 다함이 없는 보배 삼아

28. 莊嚴法界實寶殿 장엄법계실보전

법계가 장엄하고 보배 궁전 채웠으니

29. 窮坐實際中道床 궁좌실제중도상

궁극에는 실제로서 중도 자리 앉았으니

30. 舊來不動名爲佛 구래부동명위불

예로부터 변함없이 부처라고 이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