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다.시사

제1회 #설공찬전 문화제 행사 개최

圓相 2022. 11. 30. 14:47

1회 설공찬전 문화제 행사 개최

- 채수가 꿈꾼 세상을 만나다 -

http://koreaarttv.com/detail.php?number=81440&thread=24r09 

 

제1회 설공찬전 문화제 행사 개최 - 한국사진방송 대한민국예술-

- 채수가 꿈꾼 세상을 만나다 -

koreaarttv.com

상주시 함창읍행정복지센터(읍장 이양희)에서 1128일 오후 1, 낙동강문학관이 주최하고 ()한국예술문화총연합회 상주지회가 주관하는 1회 설공찬전 문화제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관내 초고 학생 450여 명과 지역주민 100여 명 등 총 550여 명이 참여하여 설공찬전에 등장하는 캐릭터 탈을 쓰고 거리 퍼레이드와 함께, 함창역 앞에서 판소리, 병풍 퍼포먼스 등의 문화 행사가 진행되었다.

 

#懶齊 채수선생은 1469년 추장문과의 초시복시전시에 장원함으로써 조선 개국 이래 삼장에서 연이어 장원한 두 사람 중의 한 사람으로, 중종반정이 일어난 뒤 분의정국공신 4등에 녹훈되고 인천군에 봉해졌으며, 이후 상주 함창에 은거하여 독서와 풍류로 여생을 보냈다.

 

설공찬전은 조선시대 초기 채수가 집필한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국문)소설로 알려져있으며, ‘저승을 빌려 당시의 정치적 상황을 민감하게 반영하여 금서로 지정된 바 있다.

 

이양희 함창읍장은 설공찬전을 지은 난재 채수선생에 대한 인지도가 지역에서 낮은 편이다.”면서 이번 문화제를 통해 난재 선생의 역사적 가치를 드높이고, 채수 선생이 꿈꾼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드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하였다.

사진제공 : 채씨중앙종친회

https://youtu.be/CNfI9IzSlR0